Etc1

투자에 활용하고 있는 복리 계산기(눈덩이 굴리기)를 공유합니다!

ㅣ굴굴ㅣ 2021. 4. 22. 21:58
반응형

 

제가 종종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려고 만든 '눈덩이 굴리기'라는 복리계산기 엑셀 파일을 공유합니다. 간단한 엑셀로 만들었지만 이 엑셀로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장기 투자를 왜 해야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어 저에겐 참 힘이되는 자료입니다.

 

아직 투자 경험이 길지 않은 저는 '복리'라는 것을 이론적으로만 알지 그 효과를 '몸소' 체감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오직 긴 시간만이 이를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일이년 기다린다고 체감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할 때 이 복리효과의 위력까지 못 가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도 솔직히 제가 그렇게 길게 투자할 수 있을지 참 궁금합니다. 분명 가슴으로는 절대로 팔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지만, 사람 일은 또 모르는거니까요^^ 물론 혹시나 그런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든 팔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인생의 후반부에 느낄 수 있는 복리의 그 짜릿한 맛을 꼭 느껴보고 싶습니다.

눈덩이굴리기(공유).xlsx
0.03MB

엑셀을 열어보시면, 좀 단순한 가정이 한 가지 있습니다. 매년 일정하게 (예를 들어) 10%의 수익률을 낸다는 가정입니다. 실제 주식시장은 이렇게 움직이지는 않죠^^ 제가 다른 글에 포스팅해 놓은 1928년부터 2020년까지 약 100년간의 S&P500지수의 움직임만 보더라도 어떤 해는 28%, 15%의 수익률을 내다가도, 어떤 해는 -32%, -5%, -17% 의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하는 등 일정하지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렇지만, 장기적으로는, 약 20년 이상 투자시에는 평균적으로 연간 얼만큼의 수익률을 내는지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이러한 연평균 기대수익률을 매년 일정하게 낸다고 가정했습니다.

 

미리 먼저 간단하게 보시면 아래와 같이 셋팅돼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나이와 현재의 년도, 연간 투자금, 예상수익률, 현재 투자돼있는 금액 등(즉 회색음영 부분)만 입력하시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계산되게 됩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령 위 예에서 2021년에 30세이고, 현재 투자돼있는 금액이 1억원, 앞으로 매년 투자하는 금액이 3천만원이며, 예상수익률이 10%이라면,

 

첫 줄(30세)은 현재의 이 1억이 매년 시간이 지남에 따라 10%씩 복리로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1세에는 1억 1,000만원, 32세에는 1억 2,100만원이 돼있습니다. 현재의 이 1억은 더 이상 건드리는 것 없이 매년 시간을 타고 10%씩 늘어나는 것으로 가정돼있습니다.

 

이제 31세가 되어 신규 투자금 3,000만원을 넣습니다. 1년씩 시간이 흐를수록 역시 10%씩 늘어나게 됩니다. 32세가 되면 역시 다시 신규 투자금 3,000만원이 투입됩니다. 이런식으로 약 25년간 매년 3,000만원씩 투자금을 불입하고 영원히 가져감을 가정합니다.

 

눈덩이굴리기(공유).xlsx
0.03MB

한 10년~15년이 지나도 생~각만큼은 돈이 불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시점부터 한 5년~10년정도만 더 기다리면 이제 드디어 복리효과가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해 한 해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가 일정 시점이 지나면 상상을 초월합니다.

 

물론 매년 일정하게 10%씩 수익이 난다는 가정은 어불성설이며 분명 시장은 위 아래로 심하게 출렁이면서 올라갈 것입니다. 때문에 쌀 때 특히 더 많이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꾸준~히 적립식으로 비가오나 눈이오나 수량에 집중해서 계속 사 모으는 것입니다.

 

혹시 이러한 가정 하에 복리효과를 계산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The Art of Not Sell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