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크록스(CROX) 주식. 주가 하락세에도 기업 가치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ㅣ굴굴ㅣ 2023. 9. 27. 00:12
반응형

2023년 9월 20일

키 포인트

  • Crocs와 Hey Dude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약화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투자자들은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회사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으며 수익성도 견조합니다.
  • 경영진은 부채 상환, 주식 환매 등 현명한 자본 배분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이 두 가지 모두 주주 가치를 높입니다.

시장에서는 이 사업이 무너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신발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Crocs(CROX)는 지금 당장 구매할 수 있는 훌륭한 가치 주식입니다. 사실, 회사의 기회, 비즈니스의 경제성, 현재 주식 가격을 기준으로 볼 때 이것이 가치주 범주에서 내 최고의 아이디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나는 시장이 Crocs의 사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못 해석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로 인해 주식이 올해부터 현재까지 19%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상황은 조금 더 깊이 파고들려는 투자자에게 좋은 구매 기회를 제공합니다.

 

크록스 주가가 하락한 이유

크록스는 클로그와 샌들로 유명한 신발 브랜드 입니다. 2022년 초, 회사는 동료 신발 회사인 Hey Dude를 25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그리하여 Crocs의 현재 딜레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수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신발 회사는 자체 소매점과 전자상거래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제3의 소매업자에게 제품을 도매로 판매합니다. Crocs 브랜드는 Hey Dude보다 규모가 크며, 이는 인수가 합리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더 큰 Crocs 회사는 작지만 인기 있는 Hey Dude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Crocs는 도매 유통을 늘려 즉시 Hey Dude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Hey Dude의 수익은 자연스럽게 급증했습니다. 인수 당시 경영진은 Hey Dude가 2024년 언젠가 연간 매출 10억 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실제로 Hey Dude는 Crocs가 소유한 첫해에 이 이정표에 거의 도달했습니다.

 

Hey Dude의 매출 성장은 Crocs가 유통을 확대하면서 첫해에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반대 세력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냉각되고 있으며 소매업체는 일반적으로 재고를 줄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업체가 예상대로 재고를 보충하지 않기 때문에 Hey Dude(및 Crocs)의 도매 수익이 부족할 것입니다 . 그리고 전년도 도매 확장과 비교하면 현재 결과는 특히 약해 보입니다.

 

2023년 2분기 Hey Dude의 도매 수익은 전년 대비 8.4%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시장은 걱정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Hey Dude의 인기가 약해지고 있다는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즉, 최근 몇 년간의 인기 상승은 단지 유행에 불과했다는 의미입니다. 가치가 있는 만큼 이는 신발 회사의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하지만 제가 설명했듯이, Hey Dude에 관해서는 그것이 올바른 교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소비자 직접 판매 수익이 2분기에 전년 대비 거의 30% 증가했기 때문에 여기에는 여전히 소비자 수요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세요. 도매 하락은 인기 상실로 인한 것이 아니라 인수 시기로 인한 일회성 문제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날 Crocs가 좋은 아이디어인 이유

앞서 언급한 도전 과제는 2023년 Crocs 주식 하락에 기여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현재 주식이 평균 이하의 가치 평가인 8.5배에 불과한 후행 수익으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크록스 주식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사업적으로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경제성을 갖고 있습니다. 회사는 2023년에 전년 대비 12.5%~14.5%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는 너무 저렴한 주식에 비해 상당한 성장률입니다.

 

더욱이 크록스 경영진은 올해 연간 조정 영업이익률을 27.5%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뛰어난 마진일 뿐만 아니라 2022년 조정 영업 마진 27.7%에 매우 가깝습니다. 즉, 회사의 주요 지표는 역풍에도 불구하고 붕괴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낙관적인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Crocs는 할당할 자금이 충분하고 좋은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Hey Dude를 인수하기 위해 약 20억 달러의 새로운 부채를 떠안았지만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빠르게 부채를 상환하고 있습니다.

 

부채 부담이 너무 늘어나자 크록스 경영진은 부채 감소에 집중하기 위해 자사주 매입을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빨리 돈을 갚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분기부터 자사주 매입이 재개될 예정이다. 그리고 현재 가격으로 주식의 약 18%에 해당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주식을 환매할 권한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크록스 주식은 분명히 싸다. 사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마진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익은 주주들에게 환원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좋은 것들이고 이것이 바로 Crocs가 오늘날 나의 최고 가치 주식인 이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