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크록스(CROX) 주식. 장기적 복리 수익 추구 가능성

ㅣ굴굴ㅣ 2023. 10. 12. 06:49
반응형

2023년 10월 5일

  • Crocs 주식은 최고치에서 거의 40% 하락했습니다.
  • 인수에 따른 부채 부담이 탓인 것으로 보입니다.
  • 회사는 빠르게 부채축소를 진행하고 있으며 성장이 지속되면서 결국 시장은 더욱 낙관적인 것으로 입증될 것입니다.

명제

저는 임의 소비재 주식인 Crocs가 현재 저평가되어 있으며 장기적인 가격 상승을 위해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HEYDUDE 인수로 인해 막대한 부채를 떠맡았고 부적절한 시기에 대차대조표를 과도하게 활용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경영진이 꾸준하고 성장하며 내구성 있고 효율적인 현금 흐름을 잘 창출했으며 부채를 위험한 수준 이하로 대부분 상환했다고 믿습니다. 나는 이 주식을 디레버리징과 성장에 대한 강력한 매수로 평가합니다.

회사 개요

Crocs는 매우 간단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미드캡 신발 브랜드입니다. 고품질의 다용도 신발을 판매하고, 클래식 클로그에 중점을 두고, 놀랍도록 탄탄한 마진으로 신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Crocs의 5년 총 이익 마진은 제품 디자인과 구조로 인해 내구성의 징후를 보여 주며, 일반 경제 성장이 Fed가 예측한 내년 1~2%보다 낮더라도 회사가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초 Crocs는 HEYDUDE 브랜드를 현금 25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는 회사의 대차대조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고 주식을 과도하게 활용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현재 주가가 52주 최고가보다 40% 이상 하락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인수 이후 회사는 과도한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잉여현금흐름을 발빠르게 활용했고, 채권시장은 주식시장보다 먼저 눈치채는 듯했다. 8월 초, 회사는 성공적으로 협상에 성공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약 8억 5천만 달러의 대출에 대해 기본 금리를 0.5% 인하합니다. 이자율과 수익률이 역사적 최고치를 경신하는 상황에서 이는 경영진이 달성할 수 있는 인상적인 성과입니다. 디레버리징 스토리가 계속됨에 따라 주식 가치 평가가 Crocs의 위험을 낮추고 상당한 가격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환상적인 핵심 제품

저는 크록스의 저평가를 이끄는 요인 중 하나가 회사의 핵심 제품과 해자에 대한 회의적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위에서 본 것처럼 이 제품은 좋은 마진으로 판매되지만 확실히 이것은 단순한 성형 고무 신발이기 때문입니다. 낮은 원가, 높은 매출: 하지만 해자는 없습니다. 그렇죠? 그들은 값싼 등가물을 판매하는 경쟁으로 말살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브랜드와 품질은 다른 분야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옷장 통계당 4쌍은 다소 우스꽝스럽습니다. 이는 제품이 판매될 뿐만 아니라 성능도 발휘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Crocs를 사랑하며 기대치를 뛰어넘어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고객을 전환시킵니다. 이러한 반복 고객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이 더 저렴할 것이며 이는 브랜드에 더 많은 추진력을 가져올 것입니다. Crocs는 컬트 추종자들을 보유한 강력한 브랜드입니다.

금융

손익 계산서

Crocs는 사업 전반에 걸쳐 안정적이고 높은 수준의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우리가 다루었듯이 제품의 특성상 마진이 양호하며 스타일과 라운지웨어의 거시적 추세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주식이 너무 큰 타격을 입으면서 분명히 밸류에이션이 어딘가에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나는 하락의 대부분이 인수 부채로 인한 대차대조표 문제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영향은 추가된 부채부담 전후의 부채보상비율을 살펴보면 손익계산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 보고서에서 알 수 있듯이 이자 비용은 이자 보상 비율이 20인 1,000만 달러 미만에서 22년 4분기에 거의 5,000만 달러(대략 4.4 보상 비율)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나에게 이것은 시장이 회사의 부채 상환 능력을 걱정하는 사례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회사는 분명히 새로운 부채로 인해 부담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이미 초과 현금 흐름을 사용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레버리지를 낮추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턴어라운드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는 보장 비율이 7 이상으로 회복되었으며 부채 축소는 회사의 대차대조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성장은 시장이 결론지은 것보다 더 지속적이고 끈끈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2020 회계연도 이후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CAGR 30%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지난 2년 동안 전년 대비 47%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불안정한 반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장 수준은 인상적입니다. Crocs는 흔들리는 소비자 신뢰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임의 주식으로서 이는 Crocs의 제품, 실행력, 브랜드로서의 탄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시장은 2024년 경기 침체 시 Crocs의 순이익 감소가 너무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실제로는 저렴하고 다재다능한 신발이 폭풍우를 이겨내고 유지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대차 대조표

회사의 대차대조표 조사는 회사의 부채 상환 능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투자자가 지불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분명히 투자는 신중하지 못할 것입니다. 크록스는 이미 대차대조표 개선과 부채 축소를 시작했고, 보통주 매수가 투기가 아닌 수준에 이르렀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이다. 빚을 갚기 위해 무료 현금 흐름을 사용하는 그들이 취한 신중하고 시기적절한 조치는 내 눈에 투자의 위험을 크게 줄였습니다.

 

회사가 지난 수익 보고서에서 보고한 대로 디레버리징이 시작되었습니다. 회사는 인수 이후 부채 상환에 거의 1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자 지불액이 감소하고 대출 기관이 인정했으며 Crocs는 장기적인 가격 상승을 위한 건전한 베팅이 되었습니다. 장기 부채가 상환됨에 따라 경영진은 주식을 다시 매입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장기 투자자에게는 이것이 더 좋은 시기에 올 수 없습니다. 주가는 90달러 미만이고 회사는 주식을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중한 경영으로 원금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주주들에게 현금을 반환하려는 열망에서 나타난 주주에 대한 헌신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주며 강세 등급에 기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가

Crocs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현금 흐름 할인과 다중 평가를 모두 수행하겠습니다.

DCF

할인된 현금 흐름의 목표는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한 다음 공정 가치를 얻기 위해 이를 다시 현재로 할인하는 것입니다. 내 가치 평가에서는 얕은 경기 침체 상황을 Crocs의 2024년 순이익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2024년 EPS 추정치의 하한을 11달러로 잡겠습니다. 성장 기간(첫 5년)의 성장률은 과거 장기 성장률과 미래 기대치보다 낮은 6%로 추정됩니다. 경영진과 외부인 모두로부터. 나는 보다 보수적인 가치 평가를 만들고 충분한 오차 범위 내에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또한 성장기간은 5년, 영구성장률은 2%로 가정한다. 할인율은 12%로 회사 투자의 상대적 위험도와 현재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무위험률을 나타냅니다.

 

이 계산을 통해 Crocs의 미래 현금 흐름에 대한 공정 가치는 $185로 산출됩니다. 모델을 확장하고 예측을 EBITA의 각 요소로 세분화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예측 가능) 보수적인 추정으로 시작하고 현실적인 성장률을 적용하는 단순성에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중 평가

공정 가치에 대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저는 Crocs 주식이 수익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간단하고 기초적인 다중 평가를 제시하기로 선택했습니다. 현재 주식의 P/E 비율은 7.1입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배수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시장이 Crocs 주식에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음이 입증된 과거 배수와 이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장기 중앙값 배수는 13.7입니다. 따라서 다중 기준으로 장기 평균으로 돌아가기 위해 주식의 공정 가치는 약 $150입니다. 주가가 이 수준으로 되돌아간다는 보장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이보다 높은 배수로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시장은 추가된 부채와 상대적인 저조한 성과 에 대해 경영진을 처벌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수된 HEYDUDE 브랜드의 기대치 대비. 시간이 지나면서 인수 이야기가 희미해지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보다 관대한 배수로 주식을 재평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논문에 대한 위험

나는 Crocs의 부채 상환 능력을 확신하지만 Crocs 주식에는 다른 잠재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거시적 추세는 더 많은 잠재적인 하락세를 지적합니다. 양적 긴축과 결합된 금리 환경은 경제를 위축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영향은 Crocs와 같은 경기변동소비재 및 임의재량 기업에서 더욱 두드러질 것입니다. 우리는 회사와 제품을 신뢰하지만 경기 침체가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연간 성장이 정체되거나 마이너스로 이어질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급등하는 채권 수익률을 포함한 더 큰 추세는 투자자들이 안전한 피난처로 도망가거나 수익률을 추구함에 따라 계속해서 주식 순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약점을 활용하여 제가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 규모를 늘리고 2025년에 100중간에서 100위까지 기다릴 것입니다. 한 가지 장기적인 기본 위험은 추세에 있습니다. 변덕스러울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실질적인 수요 파괴로 인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상실될 경우 공정 가치가 변경되고 등급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결론

Crocs 주식은 다양한 관점에서 생산될 현금 흐름과 비교할 때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최근 Crocs에 대한 이야기는 HEYDUDE 인수로 인한 더 큰 경제적 손실 가능성과 상승된 레버리지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Crocs의 가치 평가에서 이러한 위험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가격이 잘못 책정되었다고 봅니다. 나는 주식의 목표 가격을 $150로 설정하고 $125 미만의 강력한 매수 등급을 설정했습니다. 이는 더 넓은 시장의 복리를 초과하는 장기적인 복리를 볼 수 있으며, 초과 성과를 추구하고 일부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모든 투자자에게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