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미래에셋대우 연금계산기를 통해 예상 연금액 계산해보기

ㅣ굴굴ㅣ 2019. 10. 15. 22:52
반응형

30대 중반의 노후대비

30대 중반 아직 '노후'라는 말이 어색하고 먼 미래로 들리기에 '노후대비'라는 것을 막연하게만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연금계산기에 매월 저축금액과 저축기간, 매년 평균 수익률을 입력하고 계산해보았고,

 

지금처럼 구체적인 계획없이 투자하면 노후자금이 얼마가 될지, 목표지점이 어딘지 모르고 투자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연히 "60세가 되면 그 때까지 잘 굴려 모은 돈으로 어떻게 되겠지" 이렇게만 생각해왔지만,

 

"60세 은퇴 후 90세까지 산다고 했을 때 30년동안 걱정없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얼마가 있어야 할까?"에 대한 생각은 구체적으로 해본 적이 없었던 것입니다.

 

은퇴 후 노후자금 필요액은?

그래서 행복한 은퇴 후의 삶을 위해 필요한 돈에 대해 계산해보고 기록해놓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30대 중반의 (아직까지는) 혈기왕성하고 (꿈은) 크기에 조금 높은 목표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연금계산기는 미래에셋대우에서 제공하는 연금계산기를 활용해보겠습니다.

1.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miraeassetdaewoo.com/)

2. 상단 메뉴에 [연금자산] → [연금계산기]로 들어갑니다.(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은 종합 연금계산기 화면이 나옵니다.

 

미래에셋대우 연금계산기

먼저 성별, 현재 연령, 연봉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은퇴 후 필요한 매달 생활비 : 월 500만원

 

매달 생활비는 월 50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의식주 등 생활비, 부모님 용돈, 대학생이 된 자녀 용돈, 손주 용돈, 경조사비, 여행경비, 취미생활 등을 다 생각해보면 월 500도 부족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일단 월 500 잡아보겠습니다.

 

연금을 받고 싶은 나이 : 60세

 

60세 이전에 은퇴해서 아무리 늦어도 60세부터는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는 것이 목표이기에 연금 수령 나이를 60세로 잡았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연금계산기

필요한 정보를 입력했는데 "은퇴 후 예상 연금소득"이 조금 이상합니다.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래에셋대우에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합쳐서 추정치로 월 172만원을 받을 거라고 본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저는 저정도 수령할 정도로 적립을 많이 하진 못하였기에 훨씬 더 분발해야 합니다.

 

지금보다 더 연금을 부어야 하는데, 노후 추가 필요금액이 328만원이라니, 참 갈길이 멀기도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구체적으로 매달 얼마씩 저축해 나가야 할 지 생각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110만원에 퇴직연금 40만원씩 수령한다면, 개인연금으로 350만원씩 들어오게 해야합니다.

미래에셋대우 연금계산기

은퇴자금 계산기를 활용했더니 60세부터 매월 350만원씩 개인연금으로 받기 위해서는 개인연금계좌에 약 15억 6천만원이 있어야 합니다.

미래에셋대우 은퇴자금 계산기

60세에 개인연금계좌에 15억 6천만원이 들어있으려면 현재부터 25년동안 연평균 수익률 5%로 계산했을 때 월 얼마씩 저축을 해야하는지 적립액 계산기로 계산해보았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적립액 계산기

월 267만원씩 25년동안 매월 쌓아나가야 가능한 금액입니다.(단순계산, 세금반영전) 참 쉽죠잉~ ㅜ

미래에셋대우 적립액 계산기

여러 가정이 들어간 단순 계산이며, 세금 반영전의 금액이고 연평균 5%의 수익률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어찌되었든 노후에 소득이 없을 경우에 얼마가 필요하며, 국민연금과 퇴직연금만으로는 살 수가 없을텐데, 매달 얼마가 필요할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60세 이후에 매달 필요한 금액을 통장에서 조금씩 꺼내쓰는 것보다 매달 꼬박꼬박 계좌에 일정 금액이 들어온다면 좀 더 안정적이고 행복한, 걱정없는 노후를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미래에셋대우에서 제공하는 종합연금계산기, 은퇴자금계산기, 적립액계산기, 연금액계산기, 목돈계산기를 사용하여 자금계획 세우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도 이런 계산기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저는 미래에셋대우 고객 입장에서 미래에셋대우를 예로 든 것 뿐입니다.

 

30대 중반의 노후대비. 앞으로도 계속 연구하고 공부하여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