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30대, 조기은퇴 후의 삶을 꿈꾸다

ㅣ굴굴ㅣ 2019. 11. 13. 18:29
반응형

FIRE족 ?

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의 약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빨리 은퇴한다는 뜻입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1)젊을 때 열심히 일하고 2)최대한 많이 저축하고 3)이를 제대로 투자하여 4)조기 은퇴를 한다는 루트입니다. FIRE족은 이렇게 일찍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빨리 은퇴한 후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일찍 은퇴준비를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회사에서 승승장구 vs 경제적 자유와 조기은퇴

회사-집-회사-집을 반복하는 삶에서도 분명 의미를 찾고, 좋은 사람들도 많이 있어 그들에게 배울 것도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매달 정해진 날에 월급도 꼬박꼬박 들어오니, 적어도 먹고 살 걱정은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회사다니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이상적인 회사생활을 그리지만, 실제로는 아닌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은 직장인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공감하실겁니다. 이 생활을 50 넘어서까지 해야 한다는게(할 수나 있다면 다행이지만) 참 막막하기도 하죠.

 

결정적으로, 50 넘어서의 저의 모습을 상상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1.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승승장구해서 높은 위치까지 승진, 부하직원들과 함께 회사를 진두지휘

vs

2.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져 일찍 은퇴하고 하고싶은 일을 하기

 

가치관의 차이겠지만, 저는 후자, 즉 일찍 은퇴하고 하고싶은 일을 하는 삶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높은 자리에 가서 회사를 위해 헌신하는 것도 충분히 가치있는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40대 중반에 은퇴하는 것이 가능할까?

현실적으로 40대 중반, 늦어도 50대 초반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은퇴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잘해서 자산을 오랜시간 조금씩 불려나가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가지 질문을 해봅니다.

1. 경제적 자유가 무엇인가? 은퇴시점에 얼마가 있어야 걱정없이 회사를 나올 수 있을 것인가?

2. 투자를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투자금액, 투자기간, 투자수익율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3. 은퇴 후에 무엇을 할 것인가? 은퇴 후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 큰 틀에서는 위 세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세부적으로는 소소한 이야기까지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FIRE족은 미국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시작된 물결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FIRE족을 실천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여러 블로그나 카페, 유튜브를 검색해보면 최근에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그 물결에 동참하려고 합니다.

 

FIRE족은 돈에 대한 계획있는 삶이다

FIRE족이라고 해서, 엄청나게 거창하거나, 내 삶을 구속할 정도로 소비를 줄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인색한 삶을 사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월 단위로 지출을 철저하게 관리하면서, 돈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생각없는 지출에 대한 엄격한 잣대를 대어, 매달 카드값 결제 후 남는 돈이 없어 투자할 금액도 없는 돈에 대한 자유분방한 상태를 방지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즉, 돈에 대한 계획있는 삶을 추구합니다.(어디 선언문이라도 쓸 것같은 기세입니다^^)

 

FIRE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er Early. 경제적 자유와 조기 은퇴. 항상 머리속으로만 정리하고 실천하겠다고 생각했던 것을 이제는 기록으로 하나씩 하나씩 남겨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