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펀드와 ETF의 투자 회사 확인 방법

ㅣ굴굴ㅣ 2019. 11. 15. 22:58
반응형

연금저축계좌, IRP계좌, DC계좌에 넣어둔 소중한 자본들이 전 세계 기업들에 투자되어 열심히 저를 위해 일해주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는 동안, 그리고 퇴근 후에도, 잠을 잘 때도, 심지어 휴일에도 저의 자본은 소액이지만 일을 하고 있습니다.

 

노동을 통해 벌어들인 자본들이 최대한 저를 위해 일을 하도록 전 세계에 투자해 놓은 것입니다.

 

대부분 세금혜택이 있는 연금계좌에서 펀드와 ETF로 투자하고 있고, 여윳돈 소액은 미국에 상장된 ETF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펀드와 ETF를 투자하는 경우 가끔 어떤 회사들에 투자되는지 정확하게 몰라 답답한 부분이 있습니다.

 

운용보고서에도 대부분 상위 10개종목까지만 나와 있고, 매일 공시가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펀드와 ETF 어떤 회사에 투자?

ETF의 경우는 그래도 투자하는 대상을 거의 99%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미국에 상장된 ETF는 ETF닷컴(http://etf.com)에 들어가서 etf.com/spy, etf.com/qqq 이런식으로 검색한 후 구성 종목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블랙록(Blockrock)이나 뱅가드(Vanguard), 스테이트스트리트(State Street) 등과 같은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상장 ETF의 경우도 KODEX, TIGER, KINDEX, ARIRANG ETF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대부분 구성 종목들이 모두 열거돼있습니다.

 

ETF의 경우 패시브(passive) 펀드이기 때문에 알고리즘만 생성해 놓으면 따로 펀드매니져가 건드릴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펀드(액티브)의 경우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펀드매니져가 포트폴리오 구성이라든지 비중을 조정하기 때문에,

 

전체 투자기업들을 운용보고서에도 다 공개하지는 않고, 보통 상위 10개 기업정도 공개하고,

 

좀 자세한 운용보고서는 비중확대한 기업이나 축소한 기업, 펀드에 신규편입한 기업 등을 기재하기도 합니다.

 

특히 더 성의 있는 펀드매니져는 꾸준한 메일이나 홈페이지 주주서신 등으로 펀드가입자들과 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펀드 보유 종목 전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펀드정보One-Click시스템을 통해서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가 투자한 회사 확인 방법

1. 펀드정보One-Click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http://fund.kofia.or.kr)

 

2. [펀드정보] → [펀드공시] → [자산운용보고서(금융투자협회)] 로 들어갑니다.

 

3. 원하는 펀드명을 입력하고 조회기간을 1년정도로 길게 설정 후 검색을 누릅니다. 펀드명에 가령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 와 같이 확실한 부분까지만 입력하면 뒤에 펀드 종류(A, Ce, P, PSR 등)나 모펀드, 자펀드와 같은 것들이 쫙 나옵니다.

 

4. 대부분 자산운용보고서들이 어러 종류로 수십개가 뜨는데, 이중에서 모펀드를 찾습니다.(모펀드가 안보일 때는 엑셀로 다운받아서 모펀드를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모펀드를 찾으시면 오른쪽에 조회에 폴더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새 창이 뜨면 [분기영업보고서] [운용현황] [세부현황(유가증권내역)] 으로 들어갑니다.

 

 

가끔 아무리 찾아도 모펀드가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못찾는건지 자산운용사가 공시를 안한건지까지는 좀 더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보유하고 있는 펀드가 어떤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는지,

 

취득금액과 평가금액은 어떤지 등을 직접 확인한다면, 적립식투자, 장기투자하는데 도움이 되고,

 

정말 그 기업과 동행하는 느낌이 들어 펀드 투자가 재밌어집니다.

 

특히 훌륭한 기업들로만 구성된 펀드와 ETF는 정치적 사건으로 인해 시장 전체가 빠질 때는 좋은 추가 매수의 기회가 됩니다.

 

어떤 기업으로 구성되었는지 알고 빠지는 것과 모른체 빠지는 것은 천지차이이기 때문입니다.

 

가입한 펀드가 어떤 회사들에 투자되었는지, 이 기업들이라면 저의 연금계좌들에서 오랜 시간 동행할 수 있을지 조만간 한번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