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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cs : Heydude 없이 주당 150달러 가치가 있는 동명 브랜드

ㅣ굴굴ㅣ 2023. 9. 26.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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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11일

요약

  • Crocs 주식은 HEYDUDE 브랜드로 인해 실적이 저조했습니다.
  • 그러나 Crocs 브랜드는 샌들과 아시아 시장에서 추진력을 얻으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 Crocs 브랜드는 현재 주식이 거래되는 곳보다 그 자체로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Crocs( NASDAQ : CROX )주가는 지난 6월 주식을 "적극 매수"로 상향 조정한 이후 저조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주가가 -20% 가까이 하락한 상황에서 이름을 따라잡아 보겠습니다.

회사 프로필

간단히 설명하면 CROX는 이름을 딴 HEYDUDE 브랜드로 신발을 판매합니다. Crocs 브랜드는 주로 성형된 클로그 실루엣으로 유명하지만 샌들, 웨지, 플립, 슬라이드 등 다양한 신발도 제공합니다.

한편, HEYDUDE 신발 브랜드는 플렉스 앤 폴드 아웃솔과 인체공학적 인솔을 갖춘 캐주얼 신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CROX는 작년에 이 브랜드를 인수했습니다.

또 다른 수익 슬라이드

CROX는 수익 보고서 이후 2분기 연속 주가 하락을 보였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16% 하락한 뒤,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9.8% 하락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11.2%( 고정 통화 기준으로 12.0%) 증가한 10억 7천만 달러로 컨센서스인 10억 4천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Crocs 브랜드 매출은 13.8%, 즉 고정 통화 기준으로 14.9% 증가한 8억 3,3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Crocs 북미 동일 매장 매출은 12.9% 증가한 반면, 아시아 매출은 33.2%(FX 제외) 39.0% 증가했습니다. 중국 매출은 2배 이상 늘었다. 한편 샌들 수익은 34% 증가했다.

 

HEYDUDE 브랜드 매출은 3.0% 증가한 2억 394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DTC 수익은 29.7% 증가한 9,060만 달러를 기록했고, 도매 수익은 -8.4% 감소한 1억 4,88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조정된 총 마진은 290bp 상승한 58.1%를 기록했습니다. Crocs는 조정 총 마진이 410bp 상승한 62.0%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반면, HEYDUDE 조정 총 마진은 47.1%로 유지되었습니다. 전체 조정영업이익률은 30.3%였다.

 

한편 조정 EPS는 3.59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2.98달러를 뛰어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CROX의 분기는 혼합 가방이었습니다. Crocs 브랜드는 샌들과 중국의 성장과 북미에서의 지속적인 강세를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해당 분기의 총 마진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한편 HEYDUDE는 도매 채널에 몇 가지 문제가 있어 더욱 어려운 상황을 겪었습니다.

 

시야

3분기에 CROX는 매출이 3~5% 증가하여 10억 1300만~10억 3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영업 이익률은 27.0%, 조정 EPS는 3.07~3.15달러로 예상됩니다.

회사는 1년 내내 12.5~14.5%의 성장을 나타내는 40억~40억 650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했습니다. 영업 마진은 27.5%, 조정 EPS는 11.83~12.22달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11~14% 성장을 나타내는 39억 4500만~40억 4500만 달러의 매출과 11.17~11.73달러의 조정 EPS를 요구하는 이전 지침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이는 회사가 2분기 연속 연간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 것입니다. 원래 지침은 매출 39억~40억 달러, 조정 EPS 11.00~11.31달러였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에서 HEYDUDE의 전망을 논의하면서 Andrew Rees CE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HEYDUDE의 남은 기간을 예상하면서 수익 전망을 낮추고 있습니다. 도매 증가율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6월에 설명했듯이 미국의 주요 전략적 고객으로의 급속한 확장과 일부 소규모 고객과의 관계 중단으로 인해 작년에는 비교할 수 없는 매출이 2억 2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계획 이후, 도매 파트너는 HEYDUDE의 성과에 매우 만족하고 최근 수익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불렀지만, 많은 사람들은 전반적인 시장 전망과 HEYDUDE 성과에 대한 과거 데이터 부족을 기반으로 향후 예약 측면에서 조심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공유한 바와 같이 특히 ERP 및 창고 전환으로 인해 하반기에는 유통 능력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단기 수익 전망이 낮아짐에도 불구하고, HEYDUDE 브랜드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략적 거래처와 해안 지역에 침투력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낙관적입니다.”

분기 이후 분석가 Sam Poser는 소매업체들이 Amazon( AMZN)과 다른 소매업체 모두에서 HEYDUDE 제품의 양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2024년 상반기에 도매 주문이 제한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채널 조사에 따르면 개학 시즌에 브랜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저(Poser)는 신발 업계에 해박한 베테랑 신발 분석가이기 때문에 그가 듣고 있는 내용을 의심할 이유가 없습니다. 나는 또한 그를 최고의 매도 부문 분석가 중 한 명으로 생각합니다. 그의 논평과 CROX 경영진 논평은 분명히 HEYDUDE에 대한 약간의 문제를 보여주지만, 개학 시즌 동안 브랜드 판매가 증가한 것은 적어도 하나의 긍정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Crocs 브랜드는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는 브랜드의 연간 판매 지침을 상향 조정했으며 모든 것이 확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평가

CROX는 2023년 컨센서스 조정 EBITDA 11억 6천만 달러의 약 6.8배, 2024년 컨센서스 12억 2천만 달러의 6.5배에 거래됩니다.

2023년 컨센서스 $12.12의 7.7배에 해당하는 선도 PER로 거래됩니다. 2024년 애널리스트 추정치 $13.06을 기준으로 하면 7.1배에 거래됩니다.

 

CROX는 2023년에 매출이 13%, 2024년에는 약 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비해 UGG 및 Hoka 브랜드의 제조업체인 동료 인기 신발 브랜드 Deckers Outdoor( DECK )는 FY24(3월 종료) EBITDA 7억 8,600만 달러와 23배의 PER로 16.5배 이상 거래되고 있습니다. DECK는 FY24에 매출 10% 성장이 예상됩니다.

 

DECK는 최근 영업 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두 신발 대기업 간의 가치 평가 격차가 너무 넓어 보입니다.

결론

CROX는 HEYDUDE 브랜드와 관련하여 일부 도매 문제에 직면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Crocs 브랜드는 CROX 매출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진도 더 높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회사가 이를 깨뜨리지는 않지만 Crocs 브랜드 자체를 9배 EBITDA 미만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12~13%의 매출 성장과 총 마진 확대를 고려하면 저렴한 가격이며, HEYDUDE 브랜드는 내 제품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저는 Crocs 브랜드 자체의 가치가 주당 150달러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Crocs 브랜드 EBITDA 배수 약 9억 달러의 13배에 해당합니다.

이 시점에서 투자자들은 주요 브랜드로 CROX를 구매하고 HEYDUDE를 좋은 옵션으로 봐야 합니다. HEYDUDE 브랜드는 아직 장기적인 잠재력이 많지만, 기대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크록스 브랜드는 여전히 샌들, 중국, 콜라보 형태의 성장 동력을 갖고 있다. 이 회사는 또한 강력한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부채를 상환하고 있으며 현재 가격으로 발행된 주식의 약 17%에 해당하는 10억 달러의 주식을 다시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HEYDUDE 도매 문제를 원활하게 처리하고 Crocs 브랜드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다면 여기서 주가는 두 배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계속해서 해당 주식을 "적극 매수"로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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