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ㅣ굴굴ㅣ 2020. 3. 8. 19:01
반응형

 

<워렌버핏 인터뷰>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

코로나로 인한 주가하락이 걱정되지 않는가?

별 생각이 없다. 주식을 사는 것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주식을 사는게 아니라 사업을 산다고 표현하는게 더 낫다. 관점이 달리지기 때문이다. 농장이나 아파트, 사업을 산다면 30년이 지나도 보유할 것이다. 진짜 문제는 하루나 이틀 사이에 10년, 20년 뒤의 사업 전망이 변하는 것이다. 우리 회사는 많은 기업의 지분을 보유 중인데, 아멕스(아메리칸엑스프레스)는 20년, 코카콜라는 40년 동안 보유했다. 사람들은 신문 헤드라인만 보고 사업을 사거나 팔지 않는데(주식은 팔아버린다). 좋아하는 기업을 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건 운이 좋은 날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약세장에서 기다리면 주식을 더 싸게 살 수 있는데?

그것을 알 수 있는 사람이면 지금 엄청난 부자일 것이다.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10일 뒤를 예상하고, 10일마다 거래를 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사람들은 자기가 주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 살 수 있을만큼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10년, 20년, 30년 뒤에 수익을 냈다면 좋은 투자

시장은 신경쓰지 마라. 상승장에서는 재무제표를 볼 필요도 없다. 신문을 읽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내가 하는 말을 들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주식을 사는 것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어제 사려고 했던 지역 서비스센터가 오늘 폐점돼서 자기 머리를 쥐어 뜯지는 않을 것이다. 매장 위치와 납품 계약 등을 조사하고 결정을 내렸을 것이다. 주식은 매초마다 사고 팔 수 있지만 농장은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식투자가 농장과 아파트, 사업투자와 다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니다.  10년, 20년, 30년 뒤에 수익을 냈다면 좋은 투자를 한 것이다. 매일 좋은 투자를 하는 사람은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

 

그 외 참고할만한 영상 (워렌버핏 CNBC 인터뷰 - 애플에 관한 의견)

그 외 참고할만한 영상 (워렌버핏 CNBC 인터뷰 - 비트코인에 대한 의견)

그 외 참고할만한 영상 (워렌버핏 CNBC 인터뷰 - 10년 뒤를 바라보고 투자)

 

가장 널리알려지고 제가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투자자인 워렌버핏의 인터뷰입니다. SBSCNBC 뉴스에서 자막을 입혀서 유튜브에 올렸는데 자막이 있어서 좋은데, 썸네일만 좀 더 고급졌으면 좋았을텐데 싶네요. 물론 영상 공유만으로도 감사합니다.(하하)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