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ㅣ굴굴ㅣ 2021. 5. 10. 22:27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자본시장에서는 분명히 이례적인 사건들이 일어났다. 장기적으로는 주식이 우월하다고 계속 믿어온 사람들조차 금융위기 기간에는 심각한 시험을 받았다. 1937년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고용, 이자, 화폐의 일반이론>에서 이렇게 말했다. "정말로 장기를 내다보는 투자는 오늘날 실행하기가 매우 어려워서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75년이 지난 지금도 쉽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반면에 장기적으로 주가 하락이나 경제 성장률 하락에 돈을 걸어서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장기 수익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식은 과거에도 최고의 투자였고 미래에도 여전히 최고의 투자가 된다는 사실을 역사는 확실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강세장과 약세장은 놀라운 수익과 손실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무시무시한 뉴스를 참아낸 주식투자자들의 실적은, 겁먹고 채권 등 다른 자산을 선택한 투자자들보다 항상 높았다. 1929년 주식시장 붕괴나 2008년 금융위기 같은 재난에도, 주식 장기투자가 낫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는다.

 

주식의 실질 수익률이 놀라울 정도로 안정적이어서, 19세기 실질 수익률이 20세기 실질 수익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수익률이 추세선 위아래로 출렁이긴 하지만, 결국 추세선으로 회귀한다. 경제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평균회귀(mean reversion)라고 부르는데, 대체로 수익률이 일정 기간 평균을 웃돈 다음에는 평균을 밑돌고, 일정기간 밑돈 다음에는 웃돈다는 뜻이다. 다른 자산들(국채, 금, 달러 등)은 장기 실질 수익률이 주식만큼 안정적이지 않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보면 주식 수익률은 변동성이 매우 높다. 기업의 실적, 금리, 위험, 불확실성이 변하는 데다가, 낙관과 비관, 공포와 탐욕 같은 심리적 요인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단기 등락이 투자자와 금융 매체들을 사로잡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주식 수익률 추세선에 비하면 사소한 움직임에 불과하다.

 

지난 210년 동안 잘 분산된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의 실질 수익률은 6~7%였으며, 이 수익률은 그동안 매우 안정적이었다. 물론 주식 수익률은 시장의 유동성, 생산성, 위험에 대한 보상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나 경영진의 능력, 재산권을 보호하는 안정적인 정치 시스템,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경쟁환경에도 좌우된다. 지금까지 정치위기나 경제위기가 발생하면 주식 수익률이 장기 추세에서 벗어나기도 했지만, 가치를 창출하는 기본 요소에 의해서 항상 장기 추세를 회복할 수 있었다. 그래서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급격한 정치, 경제, 사회 변화를 겪었는데도 주식 수익률은 매우 안정적이었다. 정치 환경이 안정적일 때에도 장기적으로는 국채가 주식보다 더 위험하다.

 

제러미 시겔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