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ㅣ굴굴ㅣ 2021. 4. 10. 22:28
반응형

투자의 세계는 안개가 잔뜩 낀 불확실한 세상이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도 꽤 많다. 우리 모두 적어도 아래 사실은 잘 알고 있다.

 

투자 시작 시점은 가능한 한 빠를수록 좋다. 그리고 투자를 시작했으면 그때부터 꾸준히 자금을 비축해둬야 한다.

투자에는 위험이 따른다. 그러나 투자를 하지 않으면 재정난을 겪을 것이 뻔하다.

주식과 채권시장의 수익원을 알고 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한 통찰력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펀드매니저와 투자방식을 선택하는 일 뿐 아니라 개별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데 따른 위험은 전통적 인덱스펀드를 통한 다각화 전략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그러고 나면 시장 위험만 남게 된다

 

비용이 중요하다. 특히나 비용은 장기적으로 수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세금도 중요하다. 이 또한 최소화해야 한다.

시장을 이기는 것도 투자 시점을 정확히 선택하는 것도 본질적으로 자기 모순적이다. 소수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모르나 논리적으로 다수는 절대로 이를 달성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 잘 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내일 어떻게 될지 잘 모른다. 앞으로 10년 후에 어떻게 될지는 더더구나 알 수 없다. 그러나 현명하게 자산 배분을 하고 합리적으로 투자 선택을 하면 성공투자로 가는 길에 놓이 숱한 장애물을 잘 극복할 수 있고 순탄하게 투자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존 보글 John C. Bogle

투자를 하지 않으면 돈을 모을 수 없고 돈을 모으지 못하면 재정적으로 안정된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 복리는 기적을 만든다. 시간은 우리의 편이다.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줘라.

일단은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와 관련한 가장 큰 위험은 시장변동성 같은 단기적(이기는 하나 분명히 실재하는) 위험이 아니라 투자를 하지 않아서 미래에 큰 수익을 얻을 기회를 놓치는 이른바 장기적 관점의 위험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의 계획을 밀고나가라. 장기적 관점에서 생각하라. 현명한 투자자의 가장 귀한 자산은 바로 인내와 끈기다. "현재 포지션을 끝까지 유지하라."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말하자면 복리수익의 마법을 활용하는 것뿐 아니라 복리비용의 횡포까지 피해야 돈을 벌 수 있다. 현 금융서비스업계의 핵심 특징이라 할 고비용, 고회전율을 바탕으로 한 기회주의적 마케팅 방식을 경계하라. 월가 금융서비스업계의 좌우명은 '가만히 있지 말고 뭐라도 해라!'이고, 일반 투자자의 좌우명은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냥 가만히 있어라!'다.

존 보글 John C. Bogle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존보글)" 일부 인용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