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ㅣ굴굴ㅣ 2021. 4. 10. 16:36
반응형

소비가 저축보다 훨씬 더 재미있을 나이에는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기가 쉽지 않다.

소비가 재미있기는 하지만 이 재미는 값비싼 재미다.

투자든 저축이든, 투자자가 시작 시점을 미룬 대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파르게 올라간다.

오늘날과 같은 투자의 시대에 '왕관의 보석'(가족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표현은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투자자들은 다이아몬드나 루비, 사파이어보다 훨씬 중요한 것을 열망한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자본을 축적하기 원한다. 편안하고 독립적인 은퇴 후 생활은 투자자들 대부분의 주요 목표다. 가족 구성원 중 주 수입원의 은퇴 시기가 되면, 퇴직 연금 계좌의 자산 가치가 가족의 가장 귀중한 자산(왕관의 보석)이 될 것이 분명하다. 세금 이연 계좌는 특히 가치있는 보석인데, 그 이유는 저비용 투자와 결합된 과세 이연은 장기 투자자의 무기고에 있는 가장 귀중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세법 규정의 한도 내에서 저축할 수 있는 모든 여유 자금은 개인 퇴직 연금 계좌나 401(k) 또는 403(b)에 넣어야 한다.

 

복리 이자, 과세 이연, 저비용이라는 강력한 무기평균 회귀라는 이론적 무기, 규칙적 투자라는 수학적 무기, 균형 잡힌 전략이라는 방어적 무기를 장착한 투자 프로그램이라면 뉴턴도 극찬할 것이다. 중력 법칙에 언급되는 사과가 땅에 떨어지듯이 좋은 실적을 내는 뮤추얼 펀드들과 주식시장의 떠오르는 부문들도 땅에 떨어진다. 주식시장의 생산성이 가장 높았던 시대에 달성된 수익률은 충분한 시간이 지나자 정상적인 수준으로 떨어졌다. 금융시장에서 수익률의 명백한 평균 회귀에 적용된 뉴턴의 중력 법칙은 또한 당신이 현명한 재무계획을 수립해서 이를 단순하게 그리고 상식에 입각해서 실행하고, 퇴직 계좌에 금융시장 수익률의 더 많은 부분을 축적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금융시장에서 평균으로의 회귀에 대한 강력한 증거는 학문 연구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경험에서도 발견된다. 당신의 자본을 축적할 때 이 개념을 사용해서 이익을 얻으라.

 

펀드들에 의한 비교적 신속한 자본 이득 실현으로 야기된 심각한 문제는 투자자들이 거의 즉각적으로 이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자본 이득 세금 이연의 커다란 가치는 보편적으로 무시되는 것 같다. 간단히 말하면 세금 이연은 세금이 이연되는 기간만큼 미국 재무부로부터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언젠가는 세금을 내겠지만 그때까지는 낼 필요가 없다. 10년 무이자 대출, 25년 무이자 대출의 가치를 생각해보라. 이를 계산해보면 더 좋다. 10년 동안 상환이 연기된 1달러 대출의 현재 가치는 47센트다. 25년 만기 대출의 현재 가치는 15센트에 불과하다. 그러나 뮤추얼 펀드의 역사를 보면 1달러 투자액을 25년 동안 보유해서 85센트의 이익을 내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10년간 보유해서 53센트의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펀드는 5%에 지나지 않는다. 

오늘날 기관 연금 책임자들은 투자 자문사들과의 정기회의에서 분기 실적 비교 자료를 검토하면서 안경 너머로 얼굴을 찌푸린다. 개인 투자자들은 분기마다 이 데이터를 컴퓨터상에서 실시간으로 받거나, 다음날 아침 신문에서 보게 된다(이는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이렇게 단기성과에 집중하면 역효과를 낳을 뿐이다.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