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ㅣ굴굴ㅣ 2021. 5. 12. 21:07
반응형

엄밀하게 말해서 인덱스펀드 투자자는 무임승차자다. 그들은 비용 분담 없이 활발한 거래로부터 나온 혜택을 공유한다. 그러나 다른 이들이 제공한 가격 시스템에 무임승차하는 것은 자본주의 시스템의 결함이 아니다. 오히려 이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본질적인 특성이다. 자유 시장 경제 속에서 모든 구성원은 다른 이들이 구축해 놓은 시장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얼마든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버턴 말킬(Burton Malkiel)

인덱스펀드는 특히 개인 투자자에게 엄청난 혜택을 준다. 투자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면서 인덱스펀드 수수료는 0으로 수렴하고 있다. 덕분에 개인 투자자는 예전보다 더 효과적으로 노후자금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인덱스펀드 투자는 수많은 사람의 투자 경험을 바꿔놓고 있다. 인덱스펀드는 분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한 효과적인 금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투자자가 노후자금 마련을 비롯한 다양한 투자 목표를 달성하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인덱스펀드는 또한 세금 면에서도 유리하다. 인덱스펀드 투자자는 자본 이득의 실현을 연기할 수 있다. 게다가 유산으로 물려줄 경우에는 끝까지 세금을 피할 수 있다. 주가가 장기적으로 상승할 때 계속해서 종목을 갈아타며 자산 이득을 실현하면 그에 따른 세금을 물어야 한다. 자본 이득의 조기 실현으로 발생하는 세금은 순 수익률을 크게 갉아먹기 때문에 금융 의사결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반면 인덱스펀드는 종목을 갈아타지 않기 때문에 자본 이득에 따른 세금을 유예할 수 있다. 

 

인덱스펀드에 투자했다면 멋진 종목을 골라서 환상적인 수익을 올렸다고 골프클럽에서 자랑스럽게 떠벌릴 기회를 포기한 셈이다. 광범위한 분산을 통해 시장 전체와 비교하여 손실이 지나치게 크게 발생할 위험을 없앨 수 있다. 동시에 그 정의상 지나치게 높은 이익을 올릴 가능성도 함께 사라진다. 그래서 많은 월스트리트 비평가들은 인덱스펀드를 '보장된 평범함'이라 부른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는 인덱스펀드 수익률이, 높은 자문 수수료와 엄청난 포트폴리오 회전율로 인해 투자 수익을 갉아먹는 일반적인 펀드의 수익률을 앞으로도 가볍게 뛰어 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분명히 보여준다. 아마도 많은 이들은 투자할 때마다 평균을 보장받는다는 게 얼마나 매력적인 일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물론 인덱스펀드도 위험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한다. 시장이 하락하면 포트폴리오도 그만큼 떨어진다.

 

인덱스펀드는 특히 소규모 투자자에게 매력적이다. 이를 통해 개인 투자자는 적은 자금으로도 광범위한 분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중개 수수료도 크게 낮출 수 있다. 인덱스펀드는 보유 주식에서 발생한 배당을 모아서 이를 매 분기 투자자에게 수익으로 나눠주는 수고까지 맡아준다(원한다면 발생한 수익을 재투자할 수도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인덱스펀드는 아무런 노력을 들이지 않고서 낮은 비용으로 시장의 수익률을 따라잡을 수 있는 합리적이고 간편한 투자 수단이다.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