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ㅣ굴굴ㅣ 2019. 9. 29. 18:5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구글에서 Warren Buffett로 검색하여 나온 기사 중 좋은 글이 있어 구글과 파파고를 통해 번역한 것입니다. 다소 의역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How to Invest Like Warren Buffett in 2019 and Beyond | The Motley Fool

The CEO of Berkshire Hathaway has achieved some remarkable results, but his investment style isn’t too complicated.

www.fool.com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은

경이적인 투자기록을 세워왔다.

하지만 그의 투자스타일은

결코 복잡하지 않았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존경 받는 투자자일 것이다. 버핏은 2019년 중반 현재 버크셔해서웨이 대표 재임 54년 동안, S&P500보다 2배 이상 빠른 연간 20.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그는 아주 복잡한 방법을 적용하지 않고 그것을 해냈다. 실제로 워렌 버핏의 투자 방식은 의외로 간단하며, 버핏의 장기 실적을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 그대로 따라할 가능성은 낮지만, 버핏이 어떻게 투자하고 같은 원칙을 당신의 투자전략에 적용할 수 있을지 확실히 배울 수 있다. 그 점을 염두에 두고, 버핏이 어떻게 투자하는지 사고방식, 주식선택, 평가방법 등 핵심원리 위주로 알아보자.

워렌 버핏은 장기간을 두고 투자한다.

아마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버핏의 인용구는 "당신은 9명의 여성을 임신시켜서 한 달 안에 아기를 생산할 수 없다." 이다. 다시 말해서 많은 것들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워렌 버핏처럼 투자를 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단기적인 이득 추적을 중단하는 것이다. 버핏은 자신의 주식들이 지난 주, 지난달, 심지어 1년 동안 얼마나 잘했는지 살펴보면서 투자 실적을 판단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는 다년간의 수익률에 초점을 맞춘다.

 

실제로 버핏은 주가가 오를 것으로 보고 주식을 사지 않는다. 그는 잘 운영되는 좋은 사업을 사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버크셔해서웨이의 투자수익률이 그들 자신을 대변하는 것처럼 확실히 그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버핏은 "10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의사가 없다면 10분 동안 보유할 생각도 하지 말라" 고 말한다.

 

확실히 예외는 있지만, 버핏은 모든 투자를 기업을 영원히 보유할 것처럼 접근한다. 그와 같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어떤 주식 매수를 고려하기 전에 비슷한 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 주식을 파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버핏은 "투자자가 할 일은 단지 좋은 회사를 좋은 시점에 사고, 그들이 좋은 회사로 남아있는 한 그들과 함께 가는 것뿐이다." 라고 말했다. 이 인용문의 '좋은 회사로 남아 있는 한' 이라고 언급한 후반부에 특히 주목해보면, 버핏은 확실히 주식을 사고 보유하는 투자자이지만 그는 정기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이유로 주식을 판다. 즉, 버핏이 주식을 사게 된 원래 이유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는 주저하지 않고 넘어갈 것이다.

 

예를 들어, 버핏이 1990년대에 프레디 맥에 대규모 지분을 보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놀랄지도 모른다. 1998년까지 버크셔는 프레디맥의 거의 9%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그 주식은 최고점에 39억 달러어치였으며 버크셔에 1,200%의 막대한 수익률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2000년에 버핏은 갑자기 거의 모든 지분을 팔았다.

 

그가 왜 이렇게 성공적인 투자를 종료했을까? 버핏은 경영진이 분기별 성과 전달에 너무 집중하게 되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아챘다. 금융위기 때 우리가 모두 보았듯이 이러한 위험들은 작은 경고 표시 이상의 것이 되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상승하든 하락하든 간에, 만약 당신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싫다면 투자로부터 엑싯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버핏은 "구멍에 빠진 자신을 발견하면 땅을 파는 것을 그만두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과도한 거래가 나쁜 생각인 반면,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모든 주식을 무한정 보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그가 이해하는 것에 투자한다.

버크셔의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면, 특히 버크셔 최대의 보유지분을 살펴보면, 많은 다양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버크셔의 상위 10개 종목 중에서, 여러분은 7개 이상의 은행을 발견할 것이고 두 개의 식품회사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견할 것이다. 애플은 이 두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유일한 주식이다.

 

많은 사람들은 버크셔의 포트폴리오가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그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버핏은 그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믿는다. 사실 다양성의 부족이 버핏의 가장 좋은 투자 수익률에 일부 공이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버핏은 그가 평가할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은 다양한 주식 그룹을 보유하는 것보다 그가 잘 이해하는 사업들로 구성된 차별화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갖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버핏은 기술주들을 너무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은 그의 포트폴리오에서 많은 것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 버핏은 버크셔의 최고 지주회사인 애플을 현 단계에서는 소비재 회사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버핏은 이 개념을 '자신의 능력범위' 에 머무르는 것으로 언급한다. 그의 말대로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만 기업을 평가할 수 있으면 된다. 그 능력의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그 경계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버핏이 그렇듯이 은행을 정말 잘 안다면 은행주들을 많이 소유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가치투자의 기본을 알고 있다.

버핏은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이다.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고 말한다. 가치투자의 기본개념은 간단하다. 진정한 가치보다 더 적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당신은 장기 투자자로서 내재된 이점을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찾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가치 투자에 대한 전면적인 논의는 이 글의 범위를 벗어나지만, 버핏처럼 투자를 중시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참고하기 가장 좋은 것은 벤자민 그레이엄(버핏의 멘토)의 가르침이다. 버핏 자신이 그레이엄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 를 지금까지 쓰여진 가치 투자에 관한 최고의 책으로 언급해 왔다. 그것을 읽은 후에 그레이엄의 또 다른 가치 투자 책인 '증권시장 분석'은 다소 어려운 읽을거리지만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계산하는 것에 대한 환상적인 토론을 한다.

 

버핏의 가치 투자 방법의 큰 목표 중 하나는 안전마진을 가진 주식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재가치가 100달러인 주식에 대해 70달러를 지불하면 주당이 30달러의 가치를 상실할 정도로 사업 기초가 침식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좋은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버핏은 여전히 좋은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경고한다. "멋진 회사를 좋은 가격에 사는 것보다 공정한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이 찾는 2가지 강한 주식

버핏이 뛰어난 경영진에 얼마나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지 과대평가하기는 어렵다. 그의 생각으로는 주주 친화적인 훌륭한 경영진이라면, 평범한 주식들을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아무리 훌륭한 사업이라도 경영이 잘 되지 않는다면 투자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배당금을 인상한 역사가 강하고, 경영진이 주주들의 이익과 일치하는 기업을 찾아라. 예를 들어, 나는 단일 분기수익이 아닌 장기간의 성과목표와 연계된 인센티브 기반의 보상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버핏의 투자 방식에서 중요한 또 다른 개념은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은 그 회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큰 이점을 주며, 그 주식이 버크셔 최대 지분이라는 큰 이유가 된다. 코카콜라는 대규모 유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이며, 이는 동료들에 비해 효율적 이점과 가격 결정력을 제공한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수수료를 싫어한다.

당신은 버핏이 버크셔의 자본을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절대 볼수 없을 것이다. 사실, 버핏은 S&P 500 지수 펀드가 10년 동안 5개의 어떤 헤지펀드도 능가할 것이라고 50만 달러를 걸었고 그는 이 내기에서 쉽게 이겼다. 헤지펀드가 잘못된 투자 결정을 내린다는 것 때문이 아니다. 대신 헤지펀드는 투자성과에서 극적인 차이를 만들고 헤지펀드 투자자들을 본질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하는 터무니없는 수수료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버핏 회장의 표현대로라면 월스트리트 펀드매니저가 고액의 수수료를 부과해 수조 달러를 운용할 때 훨씬 많은 수익을 올리는 이는 대개 고객이 아니라 펀드매니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핏이 헤지펀드를 언급하면서 말한 이 수수료 개념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뮤추얼 펀드와 다른 투자 수단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된다. 버핏은 뮤추얼 펀드를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것과는 반대로 일반 투자자들이 저비용 인덱스 펀드로 더 수익을 낼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다. 당신은 투자 수수료의 작은 차이가 수십 년 동안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놀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수수료 0.05%인 S&P 500지수 펀드와 일반 액티브펀드의 평균보다 훨씬 낮은 0.50%를 부과하는 액티브 운용형 대형 캡 주식 펀드의 두 가지 투자 선택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각자 1만 달러씩 넣었고, 두 펀드의 기초 투자가 연간 10%씩 증가한다고 가정할 때, 30년 후 저비용 펀드의 가치는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펀드보다 약 17,600달러 더 높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적극적으로 운용되는 펀드에 1%를 지불하고 있다면, 당신은 34,800달러라는 엄청난 금액만큼 지수 펀드를 과소평가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지불하고 있는 수수료에 신경을 쓰고 투자목표에 맞는 가장 저렴한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주식시장 붕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많은 투자자들이 시장 붕괴를 두려워하고 있으며, 그 이유를 알기는 어렵지 않다. 누구도 그들이 투자한 것의 가치가 폭락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높은 변동성은 확실히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버핏은 투자자들에게 지금이 매수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자주 조언해 왔다. "기회가 드물게 온다. 강한 비가 오면 골무가 아니라 양동이를 내놓아라" 라고 버핏은 말한다. 사실 그의 가장 성공적인 투자 중 일부는 시장 패닉 기간과 직후에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버핏이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골드만 삭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에 50억 달러를 투자한 것은 엄청난 승자로 판명되었다.

 

시장 패닉은 유리한 입장에 있는 장기 투자자들에게만 좋은 것이다. 이것이 버핏이 항상 상당한 양의 현금을 보유하기를 좋아하는 이유와 버크셔가 빚을 회피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버핏의 말처럼 "비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고, 방주를 건설하는 것은 중요하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군중을 따르지 않는다.

투자의 핵심 아이디어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우리의 감정은 정반대로 하라고 말한다. 시장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팔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그리고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것 같고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버는 것을 볼 때, 그때가 우리가 그 행동에 동참하고 싶은 가장 큰 유혹이 드는 시점이다. 

이런 감정적인 사고방식이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시장수익률을 하회하게 하는 것이다. 달바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2월 31일에 끝나는 20년 동안 평균 지수 펀드 투자자는 5.29%의 연간 수익률을 유지했는데, 이 기간 동안 S&P 500의 7.2%의 연간 수익률에 거의 2%포인트가 모자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차이점의 큰 이유는 감정적인 투자 결정이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가치투자 지식은 투자에 당신의 감정을 최대한 발휘한다면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니라 기질이다. 당신은 군중과 함께 있거나 군중과 맞서서 큰 기쁨을 얻지 못하는 기질이 필요합니다." 라고 버핏은 말했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금이나 다른 비생산적인 자산을 사지 않는다. 

버핏은 세 가지 다른 투자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 

- 통화표시 투자 : 여기에는 MMF, CD, 채권, 예금계좌 등이 포함된다. 
- 비생산적 자산 : 여기에는 금, 기타 귀금속, 암호화폐 등이 포함된다. 이것들은 수입을 창출하거나 어떤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 생산 자산 : 이 범주는 버핏이 선호하는 투자 방법이며 소득을 창출하거나 자산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창출하는 투자를 포함한다. 주식, 농지,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이에 대한 좋은 예다.

 

분명히, 현금이나 저축 계좌와 같은 것들은 그리 큰 투자가 아니다. 인플레이션을 설명할 때 이것들은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잃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버핏이 금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놀란다. 금과 다른 귀금속에 대한 그가 생각하는 문제는 그들이 더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희망' 때문에 단지 무언가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들의 가격은 생산적인 자산의 경우처럼 부를 창출하는 내재적 능력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수요와 공급에 의해 움직인다. 버핏은 "나는 (금)이 어디에 있을지에 대해 아무런 견해를 갖고 있지 않지만, 내가 당신에게 말할 수 있는 한 가지는 그것이 당신을 보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암호화폐는 버핏이 접근하지 않는 비생산적인 자산 범주의 일종이다. 암호화폐는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비트코인은 흔히 디지털 골드라고 일컬어진다) 투기성이 높고 가격도 군중 중심이다. 특히 비트코인에 대해 버핏은 "그것을 멀리하라. 신기루야, 기본적으로... 뭔가 엄청난 내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은 내 견해로는 우스갯소리야."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추측하지 않는다.

버핏이 투자를 할 때 그는 울타리를 향해 휘두르지 않는다. 그는 홈런을 치기 보다는 몇 백개의 안타를 쳐도 괜찮다. 버핏의 말처럼 비범한 결과를 얻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버핏은 확실히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말까지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은 버핏이 회사를 맡은 이후 54년 동안 2,472,627%(오타가 아님)나 올랐다.

 

이러한 경이적인 성과 때문에 버핏은 종종 좋은 성과를 거두는 큰 위험을 감수했을 것이라고 추측되지만, 놀랍게도 이것은 그렇지 않다. 버핏이 하는 모든 투자는 가치가 타당하고, 손실 가능성이 낮으며, 사업의 미래가 밝기 때문에 이루어진다.

 

물론, 추측이 가끔 해결해 줄 때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략은 아니다. 버핏은 "모든 동전 던지기 선수들 중 절반이 첫 번째 던지기에서 우승할 것이다. 그가 계속해서 게임을 한다면 어느 누구도 이익을 기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Warren Buffett. 워렌버핏.

워렌 버핏이 시간을 활용하는 가장 좋아하는 방법

버핏이 회의에 참석하거나, 금융 뉴스를 보거나, 심지어 대부분의 경우 주식을 분석하는 일조차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투자자들은 종종 놀라고 있다. 대신 그의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는 활동은 혼자 앉아서 책을 읽는 것이다. 버핏은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책 읽기만 한다" 고 말했다. "매일 이렇게 오백 페이지씩 읽으시오. 지식은 그렇게 작용한다. 그것은 마치 복리처럼 쌓인다. 여러분 모두 할 수 있지만 여러분 중 그렇게 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이 정도 읽으면 큰 일처럼 들릴 수도 있고 그럴 수도 있지만, 버핏은 수년 동안 여러분이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권의 투자 책을 추천해 왔다. 버핏은 투자자가 더 많은 지식을 얻을수록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실수를 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