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ㅣ굴굴ㅣ 2021. 4. 5. 21:24
반응형

80년 넘게 증권시장에 머무르며 하루도 주식을 생각하지 않은 밤이 없었다는 유럽 증권계의 투자 대가 앙드레코스톨라니. 그가 쓴 책들을 읽어보면 투자에 있어 가슴에 와닿는 문장들이 참 많습니다. 그 중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마음에 드는 문장들을 일부 발췌해보았습니다.

 

장기투자자는 단기투자자와 정반대이다. 그들은 몇십 년 뒤의 노후 대책이나 후손들에게 유산으로 남기기 위해 주식을 사 놓는다. 그들은 주식의 시세 변화에 별로 관심이 없다. 그들이 장기적으로 주식에 투자한 돈은 그대로 주식 속에 남아 있으며, 불황이 와도 주식을 줄이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

장기투자자는 우량 주식에 투자하며 모든 종목과 여러 나라에 골고루 투자한다. 그는 전망이 좋은 종목을 재빨리 사들이는 등의 시도는 하지 않는다. 많은 장기투자자는 자국이나 혹은 다른 나라들의 주가지수를 보고 투자를 결정한다. 때문에 인덱스 펀드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몇 해 만에 수십억 달러가 인덱스 펀드에 모여들었다. 장기투자자에게는 소위 블루칩이라고 하는 대형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또 다른 일면을 보아도 장기투자자는 단기투자자와 다른 점이 많다. 단기투자자는 장기적으로는 항상 잃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투자자는 언제 투자를 시작했든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소한 예전에는 항상 그랬다. 왜냐하면, 주식은 하락하고 나면 항상 새로운 상승 기록을 세우기 때문이다.

 

장기투자자는 적은 액수의 돈으로 짧은 시간 내에 백만장자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런버핏은 장기 투자로 미국에서 두 번째 가는 부자가 된 사람이다. 그런데도 단기투자자들은 끊임없이 주식을 사고팔아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직하게 말하라면, 난 여러분에게 장기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투자는 모든 주식 거래 중 최고의 결과를 낳는 방법이다. 단기투자자가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다.

 

애널리스트들은 매일 매일 열심히 시세 변동을 설명한다. 주가의 상승이나 하락을 설명하는 논리는 너무도 많다. 금리가 상승하면 주가는 떨어진다. 이윤이 기대한 것보다 훨씬 크면 주가는 올라간다. 반면 기대한 것보다 훨씬 높은 이윤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가 그 기업의 장래를 어둡게 평가한다면 주가는 떨어진다. 달러 변동이 없다는 것이 주가 상승의 원인이 되었다는 기사가 나간 바로 다음 날, 같은 신문에서는 그것을 다시 주가 하락의 장본인으로 지목하기도 한다.

 

사실 이러한 분석은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어떻게 해서든 논리적인 이유를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나름의 고유한 논리가 있으며 여기에 일반 투자자는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주식시장은 먹이를 유인하기 위해 수많은 마법을 동원하고, 전혀 예기치 못한 순간에 찬물을 끼얹기도 한다. 그러므로 주식시장의 이런 변덕에 대해 항상 냉정함을 유지하고, 왜 이렇게 변덕스러운지에 대해 어떤 논리적 설명도 찾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돈을 소유하는 것과 돈을 버는 것은 물론 다르다. 돈을 소유하는 것은 최고의 기쁨을 가져다준다.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기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은 시간이 날 때마다 통장을 늘어놓고 잔고를 더해 본다. 또 어떤 사람은 예쁘고 비싼 물건을 얼마든지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지 않으면서 생각만 한다. 그들은 돈의 효력을 느끼면서 행복해 하는 사람들이다. 또 다른 한 친구는 돈이라는 단어를 말할 때마다 지갑을 어루만지면서 인생의 모든 즐거움이 수표에 응축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체험하곤 한다. 다른 친구는 정산을 할 때마다 돈의 여유가 있으면 리비도가 셈솟는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돈은 힘과 지위를 상징한다. 돈은 기쁨을 가져다 주기도 하고, 사기꾼이나 질시꾼이 들끓게 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하기도 하고, 기생 근성을 가진 사람이 꼬이게 하기도 한다. 그들 모두는 돈에 매료되어 있다. 왜냐하면 돈이 많은 다른 것들을 매료시킨다는 것을 그들은 너무도 잘 알기 때문이다. 돈은 육체적인 장애, 흉한 외모 등 어떤 것이라도 보상해 줄 수 있다. 또한 돈은 야망은 있지만 보잘것없는 신분이 장애가 되는 사람들을 위로해 준다. 돈은 그들에게 '명망 있는 가문'의 명예를 대치해 준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게 돈은 의학적 보호, 건강, 수명의 연장을 의미한다. 나는 나이를 먹으면서 돈의 이러한 장점에 비중을 더 두게 되었다. 또한 무엇보다도 돈은 건강 다음의 특권인 독립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워런버핏처럼 투자하는 11가지 방법. 워렌버핏 투자철학.

주식은 사업을 사는 것이다. 아무도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워런버핏

워렌버핏이 된다는 것 Becoming Warren Buffett

평균으로의 회귀와 운동의 제4법칙. 존 보글, 워런버핏

보이지 않는 비용의 위력. 존 보글

투자에는 비밀이 없다는 것이 투자의 비밀이다. 존 보글

세금 이연은 무이자 대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존 보글

시간이 기적을 만들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만들어주어라. 존 보글

시장은 상관하지 마라.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진짜 장기 투자자는 주식 가격이 크게 떨어질 때 알 수 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

주식 시세 정보가 아예 없는 편이 낫다. 제이슨 츠바이크

하락장에 반드시 다시 읽을 "제이슨 츠바이크의 가상뉴스"

주식을 끈질기게 보유한 사람들은 항상 보상받았다. 제러미 시겔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저축 수단인 세금이연계좌. 제러미 시겔

주식과 국채의 보유기간에 따른 수익률. 제러미 시겔

튤립거품과 금융시장의 놀라운 점.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평균을 보장 받는다는 것. 버턴 말킬 랜덤워크 투자수업

주식시장의 마라토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장동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동향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수익성이 탁월하지만 배당금은 적게 주는 기업.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

반응형